영어 원서 읽기: 영어공부하기 좋은 시대
book review 스토리북 영어원서 챕터북 notice

영어 원서 읽기: 영어공부하기 좋은 시대

여러분 사실상 요즘만큼 영어공부하기 좋은 시대가 없었습니다. 요즘은 영어 원서 읽기 최적의 시간입니다.
영어원서 만 구하면 영어 공부를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는데 여러분은 잘 모르셨나요?

제가 영어공부 한 경험을 말씀 드린 영어 회화 독학 어떻게 시작할까요? 에서도 언급한 적인 있었는데요.
영어는 무조건 노출 시간이 중요하죠. 자주 매일 노출할수록 좋은 것입니다.
영어원서로 공부하기 좋은 여러가지 도구가 바로 우리 핸드폰 안에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영어원서를 읽으면서 영어공부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 건데요.
EBCS 영어원서 큐레이팅 서비스를 사용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영어 원서 읽기: 영어공부하기 좋은 시대
영어 원서 읽기: 영어공부하기 좋은 시대

읽기와 듣기 – 영어 원서 읽기

듣기

요즘의 대부분의 영어원서 들은 음원이 같이 나오거나 사이트에서 스트리밍으로 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물론 아닌 경우도 있지만 그 경우에는 대부분 유튜브에서 책을 읽는 동영상을 찾을 수 있죠.
저작권 문제는 제가 잘 모르겠지만, 어쨋든 영어원서 를 공부하는 입장에서는 아주 좋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원어민의 발음을 듣고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니까요.

원칙적으로는 읽기에 앞서서 듣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책을 펴놓고 글을 눈으로 따라가면서 듣는 것이죠.
이렇게 하면 대부분의 모르는 단어를 발견할 수 있고, 단어의 발음도 익힐 기회가 됩니다.
물론 읽기가 많이 익숙해져서 G3 이상의 책을 읽고 있다면 건너뛰어도 될 단계 입니다.

teen boy with headphones using mobile phone
영어 원서 읽기 와 듣기

제가 가끔 받는 질문은 읽기를 안하고 듣기로 대체하면 안되는가 하는 것인데요.
제 생각에는 별수 없는 경우에 그렇게 할 수는 있을 겁니다.
예를 들면 여행을 가는 도중인 경우에 말이죠.
하지만 읽기를 아예 안하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다음에서 다룰 내용인데요.

읽기

저는 읽기가 듣기 보다 서너배의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장점을 버리고 읽기를 안하는 것은 편하기 위해서 남이 밀어주는 휠체어를 타고 하이킹을 가는 것과 같죠.

읽기의 장점은 첫째, 내 발음과 억양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입니다. 그러니까 큰소리로 자신있게 읽는 것이 좋죠.

둘째는 읽기가 말하기를 연습할 수 있는 기회라는 것입니다.
책에는 자연스러운 평상시에 사용할 수 있는 대화들이 들어있고 반복해서 연습하다보면 실제 회화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an reading book
영어 원서 읽기

세째는 읽기는 영어 자신감을 얻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많은 분들이 자신의 영어실력을 부끄러워 하는 경우가 많은데, 크게 자신있게 끊김없이 말하는 연습을 하다보면 자신감도 얻을 수 있죠.
이런 연습의 방법으로 녹음을 사용해 보시면 좋습니다.

처음 원서 읽기를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하루에 2000 단어 이상 읽기를 연습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 정도는 해야지 충분한 연습으로 그 효과가 나올 수 있는 것이죠.

녹음하기 – 영어 원서 읽기

요즘은 따로 녹음기가 필요없는 시대이죠. 대부분의 핸드폰에서 녹음을 할 수 있습니다. 무료 어플이나 기본으로 깔려있는 것만으로도 자신의 음성을 녹음해서 들어볼 수 있죠.
녹음해서 공부하기는 제가 유튜브에 올린 공부법 동영상으로 이미 한번 설명한 바가 있습니다.

목표는 더 자연스럽고 유창한 영어를 하는 것이죠. 영어를 공부하시는 모든 분들의 바램일 것 같은데요.
그러려면 자신의 발음이 어떤지를 확인 하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나서 원어민의 음원과 비교해보는 것이죠.
비교하면서 개선해야할 점을 3가지만 정리해서 이번 주의 목표로 삼아보세요.
그렇게 목표를 가지고 꾸준히 연습하면 여러분의 목표를 확실히 달성할 수 있습니다.

단어 학습 – 영어 원서 읽기

단어 학습 은 우리나라 환경에서 아주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영어가 항상 주변에서 들리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이죠.
자연스럽게 영어 책 읽기 를 하다가 새로운 단어를 유추해보고 의미를 파악하는 것은 G3 이전 단계에서나 가능한 일입니다.
G3 로 넘어가면서 책에서 삽화가 급격하게 줄어들고, 새로운 단어가 급격하게 늘어나죠.

저와 G2에서 시작했던 학생이 있었는데요. 이 학생의 목표는 과학고 가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중1 때 시작하면서는 “저는 단어를 몰라도 내용이 다 이해되요.” 라고 말하던 그 학생이 G3 로 넘어가면서 그 소리가 쑥 들어갔습니다.
내용이 전혀 이해가지 않기 시작했거든요.

단어 학습은 중요합니다. 다만 어떻게 하는 것이 영어원서를 읽으면서 효과적인 방법인지 아는 것이 포인트이죠.
물론 영어 단어 학습을 영어원서를 읽으면서 해야 하는지는 여러가지 논란이 있습니다. 관련한 글을 보고 싶으시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lens on a dictionary
단어 학습 – 영어 원서 읽기 에서

단어 정리하는 방법

책 오디오를 듣거나 처음 책을 읽을 때 새로운 단어가 나오면, 그 단어의 발음을 여러번 해보고, 스펠링을 눈여겨 보면서 단어를 ‘인지’ 합니다.
그리고 나서 두번째 같은 단어를 발견했을 때 단어장이나 메모장에 써서 ‘목록화’ 하죠.
세번째 나왔을 때 비로소 단어를 전자사전이나 인터넷 사전에 검색해서 뜻을 정리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자주 나오는 단어를 우선순위로 단어를 학습하기 위해서 입니다.
어쩌다 나온 어려운 단어를 머리 속에 넣어봤자 다시 볼 가능성이 아주 적기 때문이죠.
자주 나오는 순으로 정리된 내가 모르는 단어로 꽉채워진 단어장이야 말로 영어 책 읽기 에 보물같은 존재입니다.
꼭 작성해야 할 것이구요.

단어 학습하는 방법

책을 읽기에 앞서서 해당하는 단어장을 한번 읽어보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그리고 중간에 읽다가 뜻이 생각이 나지 않을 때 다시 한번씩 보는 것도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새로 학습한 단어를 반복적으로 노출을 시켜서 머리속에 남도록 하는 것이죠.
이런 방법으로 2000 단어 읽기와 함께 단어를 공부해 나가면 일주일 정도면 그 단어를 완전히 숙지하고 예문도 같이 공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모두 영어사전 app 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영어원서에서 찾은 단어는 사전에 있는 단어장에 저장하면 바로 내 단어장이 핸드폰 속에 작성이 되죠.
단어장을 따로 쓸 필요도 없고 발음을 직접 들어볼 수도 있습니다.
꼭 이용해 보셨으면 좋겠네요.

다음 번 포스트에서는 책 내용 요약 하기와 독서록 쓰기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영어 원서 읽기 로 영어 공부할 계획을 세우고 계신 분들이라면 영어원서 큐레이팅 서비스를 경험해 보세요.
다양한 영어원서를 레벨에 맞게 선정해서 보내드리는 서비스이죠.
벌써 1100 여건 이상의 사례로 효용성이 증명되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찰스샘

Home » 영어 원서 읽기: 영어공부하기 좋은 시대
걷다 영어로 표현배우기
걷다 영어로 표현배우기
역사 소설 영어원서 고르기
역사 소설 영어원서 고르기
Roald Dahl 영어원서
Roald Dahl 영어원서
근대 역사 소설 영어원서 고르기
근대 역사 소설 영어원서 고르기

3 Replies to “영어 원서 읽기: 영어공부하기 좋은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