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d + pp
스토리북

had + pp – 과거완료 [Amazing Phrases] The Case of the Scaredy Cats

안녕하세요. 오늘은 The Case of the Scaredy Cats에서 had + pp 가 나오는 부분을 살펴 보겠습니다. 

had + pp

과거 완료는 과거시제 보다 더 먼저 있었던 일을 나타낸다고 하는데요. 많은 문법책에서 대과거라는 표현을 씁니다. 먼 옛날 이야기 같은 느낌이죠.

과거완료가 흔히 사용되는 곳이 바로 소설입니다.
소설은 대부분의 이야기가 이미 일어난 일로 서술됩니다. 따라서 기본 시제가 과거이구요.
가끔씩 소설속의 이야기가 진행되는 때 보다 먼저 일어난 일을 말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과거완료를 사용합니다.
아주 먼 옛날이 아니라 금방 했었던 일을 말하는 데도 많이 쓰이죠.

과거분사

과거 완료의 형태는 had+pp 입니다. 여기서 pp는 과거분사를 말하는데, 불규칙 동사변화형 3개씩 외울때 세번째 것이 pp입니다. 예를 들면 do의 불규칙 변화는 do-did-done이죠. 여기서 done에 해당하는 것이 과거분사 입니다.

had + pp 는 page 19에 나옵니다. Marigold가 여자아이들에게 남자아이들의 간판을 쳐다보지도 말고 신경쓰지 말라고 말하고 나서 자신에 대한 간판을 보고 화가난 부분입니다.

“Never mind,” Marigold said.
“Don’t even look.”
And Millie did not smile at Skinny’s sign.
“Don’t even look,” Marigold said.
But when Marigold saw Wizard’s sign about her, she forgot everything she had told Gussie and Gertie and Alice and Annie and Millie.
Marigold tackled Wizard.
And there was plenty of fighting, and plenty of yelling.

“신경쓰지마.” Marigold 가 말했다.
“쳐다보지도 마.”
그래서 Millie는 Skinny의 푯말에 미소짓지 않았다.
“쳐다보지도 마.” Marigold가 말했다.
하지만 Marigold가 Wizard의 간판을 보았을 때, 그녀는 Gussie 와 Gertie 와 Alice 와 Annie 와 Millied에게 했던 모든 말을 잊었다.
Marigold가 Wizard는 밀어서 넘어뜨렸다.
그리고 많은 싸움과 많은 소리지르기가 있었다.

page 19, The Case of the Scaredy Cats
had + pp
Photo by Victoria Borodinova on Pexels.com

이 문장에서 전체 시제는 단순 과거입니다. 하지만 Marigold가 Gussie 와 Gertie 와 Alice 와 Annie 와 Millied에게 ‘저것들을 쳐다 보지도 마’라고 말한 것은 좀더 먼저 있었던 일이죠. 그래서 had told 라는 과거완료 시제 had + pp 를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told는 tell의 과거분사이구요. 변화형은 tell-told-told입니다.

오늘은 과거완료 – had + pp 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울다’에 관련한 표현을 보고 싶으시면 링크를 따라가세요. 이 책의 저자 Crosby Bonsall 의 다른 책을 보시려면 링크를 클릭하세요. 좋아요와 팔로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sob, cry, wail
sob, cry, w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