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My Teacher is an Alien
저자: Bruce Coville
출판사: Aladdin Paperbacks
Lexile: 650L
AR: 5.3
단어수: 21434
이상한 선생님
아이가 선생님이 이상하다고 집에 돌아가서 말한다면 부모님들은 학교에 아니면 학생들에게 문제가 있을 거라고 생각하죠. 선생님을 의심하기 전에 말이죠.
그런데 아이가 ‘선생님이 외계인이야’ 라고 말한다면 모든 부모님들은 농담이라고 생각할 것이 분명합니다.
선생님이 좀 이상한가보다 라고 생각하지 절대 외계인일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은 안하겠죠. 왜냐하면 그런 생각은 너무 비현실적이니까요.
이 책 My Teacher is an Alien 의 주인공인 Susan 도 비슷한 생각을 합니다. 그녀가 알아낸 것을 절대 부모님께 그대로 말할 수 없었습니다.
그녀는 정말로 선생님이 외계인이라는 것을 보았는데도 말입니다.
My Teacher is an Alien
Susan 은 봄 방학이 끝나고 설레는 마음으로 학교에 등교합니다. 그녀의 담임 선생님인 Schwartz 선생님이 그 동안 계획했던 연극 연습을 봄방학이 끝나자마자 시작하자고 했었거든요.
하지만 어찌 된 일인지 Schwartz 선생님을 보이지 않고 대리 교사인 Smith 선생님이 이 반을 맞게 되었죠.
Smith 선생님은 Schwartz 선생님과는 전혀 다르게 수업을 해 나갔고, Susan 이 고대하던 연극도 취소해 버렸습니다.
그녀는 완전히 낙담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선생님을 미워하게 되었죠.
그래서 시험을 보는 동안 옆자리 Stacy에게 주려고 쪽지에 선생님을 그리고 거기에 속물이라는 말까지 써서 시험지 밑에 감춰뒀습니다.
그런데, 그녀가 미처 전달하지도 못하는 사이에 선생님이 다가와서 시험지와 함께 쪽지를 가져가 버린 것입니다.
My Teacher is an Alien 의 Susan 은 이제 큰 곤경에 처하게 되었군요. 선생님과 부모님께 혼날 것이 분명한 상황입니다.
가면 아래의 얼굴
새로운 선생님이 그 쪽지를 보면 안된다고 생각한 Susan은 Smith 선생님이 시험지 뭉치를 집으로 가져가는 것을 보고 그를 따라가서 몰래 쪽지를 빼내려고 합니다.
그리고 따라간 선생님의 집에서 그녀는 이상한 소리를 듣습니다.
기괴한 소리가 온 집안에 울려퍼지고 있었죠. 거기에다가 집안에는 별다른 가구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살금살금 다가간 2층 방에서 사람 얼굴 가면을 벗고 있는 Smith 선생님, 아니 외계인 Broxholm을 발견합니다.
그는 선생님으로 변장을 한 외계인이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그가 화면이 달린 장치로 본부와 교신을 하는 것을 Susan이 보게 되죠.
교신에서 그 외계인은 아이들을 실험을 위해 데려갈 준비를 하고 있다는 말을 하는데요.
이제 그녀는 자신의 쪽지를 걱정하고 있을 처지가 아니게 됬습니다.
이상한 학교 – My Teacher is an Alien
일전에 리뷰한 이상한 선생님에 대한 이야기는 Sideways Stories from Wayside School 이나 Miss Daisy is Crazy 그리고 Vampires don’t Wear Polka Dots 같은 책이 있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황당한 선생님의 이야기라면 당연히 Sideway Stories from Wayside School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그 책에서는 선생님이 아이들을 사과로 바꿔버리는 이야기가 나오죠.
가장 무서운 이야기라면 Vampires don’t Wear Polka Dots 인데요. 그 이야기에서는 끝까지 선생님이 정말 뱀파이어인지 어떤지 밝혀지지 않고 아이들이 이상하게 변한 상태로 책이 끝나죠.
그리고 Miss Daisy is Crazy 에서는 아이들을 잘 가르치기 위해서 아이들 보다 더 아는 것이 없는 척을 하는 선생님이 나옵니다.

동분서주하는 주인공
오늘의 책 My Teacher is an Alien 에서는 이런 책들과는 달리 이야기의 앞부분에서 선생님이 외계인이라는 것을 주인공이 알아차립니다.
그리고 Susan은 이 사실을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서 동분서주 합니다.
그냥 부모님이나 학교에 이야기해서는 자신이 이상한 아이로 몰려서 목표를 달성할 수 없을 것이 분명했죠.
그래서 그는 Peter 를 설득하고 동네 말썽꾼인 Duncan 도 이 그룹에 합류시킵니다.
그러면서 아이들 사이에서는 Smith 선생님이 외계인이라는 사실이라는 소문이 돌기 시작하죠.
그리고 일부 아이들이 전에 없던 돌출 행동을 시작합니다.
왜냐하면 가장 좋은 학생과 가장 나쁜 학생 그리고 평균적인 아이 세명을 납치하기로 했거든요.
아이들은 이 기준에 들지 않기 위해서 노력하기 시작한 것이죠.
그래서 가장 모범적인 아이들이 싸우고 욕을 해대기 시작하고 가장 말썽꾼은 모범적인 행동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주인공은 잡혀있는 선생님을 구해야 한다는 의무감과 곧 다가오는 연주회의 압박, 그리고 외계인의 존재를 알릴 증거 사이에서 괴로워 합니다.
그리고 연주회 날이 되는데요. 이 날이 바로 아이들을 납치해서 지구를 떠날 날이었죠.
흥미로운 현상
오늘의 책 My Teacher is an Alien 에서 재미있었던 부분은 Susan이 외계인을 봤다는 소문을 접한 학교 아이들의 반응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믿지 않는 아이들이 많았다가 점점 더 많은 아이들이 그 소문을 사실로 받아들이게 되었죠.
이 소설에서도 이런 현상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요. 작가의 말에 의하면, 소문의 당사자인 Susan 은 정작 그것에 대해서 어떤 말도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들을 설득하려고도 하지 않았죠.
그녀는 피콜로 연습과 외계인에 대한 증거와 Schwartz 선생님의 구출 사이에서 너무 걱정이 많고 바빠서 그런 이야기를 할 틈이 없었죠.
평소에는 상당히 지친 모습으로 돌아다녔을 것이 분명합니다.
학교 아이들은 아마도 무엇인가 Susan이 지치고 피곤해 보이기는 하는데, 아무런 이유를 찾을 수 없으니까, 외계인에 관한 일 때문이라고 확신하게 된 것이죠.
결국 Susan은 의도치 않게 학교아이들을 설득했지만 외계인을 물리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였습니다.
다양한 복선들
사실 책을 다 읽고 다시 첫번째 챕터를 읽으면 이 소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학생들과 선생님 그리고 외계인을 물리칠 무기로 사용되는 것 까지 모두 첫번째 챕터에 등장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작가는 벌써 첫번째 챕터에서 결말에 대한 모든 복선을 깔고 시작하고 있는 것이죠.
하지만 결정적인 반전은 쉽게 상상하기 어려운 것이었는데요. 여러분이 직접 책을 읽어보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My Teacher is an Alien 을 리뷰했습니다. 위에 소개한 다른 책들은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리뷰를 보실수 있습니다.
좋아요와 팔로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을 달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