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The Fisherman and his Wife [Happy Easy Reading] 영어리딩 – 세상을 갖는 행복

  • by
The Fisherman and his Wife

제목: The Fisherman and his Wife
저자: Sue Arengo
출판사: Oxford – Classic Tales level 2
Lexile: 140L
단어수: 868단어

저자

The Fisherman and his Wife는 그림 형제의 동화를 아이들 이야기 책으로 다시 쓴 작품입니다. 이 책은 화려하고 아름다운 그림이 특징적입니다.
어부가 물고기를 찾아 갈때마다 바뀌는 바다 색깔과 물고기의 표정이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해줍니다. 저자인 Sue Arengo 는 일전에 리뷰했던 Rumplestiltskin의 작가입니다.
그림 형제의 작품 뿐만 아니라 전래 동화들도 책으로 다시 쓴 작품들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요.
Jack and the Beanstalk이나 The Ugly Duckling, The Enormous Turnip, The Little Red Hen, The Magic Cooking Pot과 같은 작품들이 있습니다.

The Fisherman and his Wife

이 이야기 The Fisherman and his Wife 는 반복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부가 마법물고기에게 소원을 빌고, 집에 돌아오면 집이 커져 있습니다.
아내는 좀 생각해 보겠다고 말하고 일주일쯤 있다가 더 큰 집을 달라고 소원을 빌라고 어부를 닥달합니다.
그러면 다시 어부가 마법물고기에게 소원을 빌죠. 어부는 항상 ‘이제는 우리가 행복할 거야’라고 생각하고 아내는 항상 ‘아마도’라고 말한 다음 다시 또 생각에 잠깁니다.
이런 구조 속에서 조금씩 바뀌는 것이 생기는데요.
어부에게 궁전을 달라고 시킬때는 더 이상 집이 작다는 말은 하지 않습니다. 아내는 이 세상을 원한다고 말하죠.
이제 어떤 필요가 아니고 욕심에의해서 세상을 갖고 황제가 되고 싶은 마음이 생긴 것입니다.

세상을 갖는 행복

이제까지 마법물고기는 소원을 들어주면서 ‘집에가봐. 그녀는 그것을 가지고 있어.’라고 말했었는데, 마지막에 황제가 되고 싶어 한다는 소원을 빌었을 때는 ‘집에 가. 그리고 다시 돌아오지마.’라고 이야기 합니다.
마법물고기도 이제 한계를 느낀 것이겠죠. 어부가 집에 가보니 그녀의 소원은 이뤄지지 않고 그들은 다시 작은 오두막에 무일푼인 신세로 돌아가있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아내는 이제는 행복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건 대체 어떻게 된 일인가요?

아내는 결국 더 큰집을 가지는 것이 행복해지는 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을까요? 세상을 다가지면 행복해 질거라고 생각하던 아내는 어떻게 된 걸까요?
아마도 마법물고기는 세상을 다주는 대신에 아내의 마음을 바꿔버린게 아닐까합니다. 작은 것에도 만족하며 행복할 수 있는 마음으로 말입니다.

The Fisherman and his Wife
Photo by Snapwire on Pexels.com

이해도 점검

The Fisherman and his Wife 의 이해도 점검 포인트를 정리해 봤습니다.

  1. 왜 어부는 그 이상하고 아름다운 물고기를 먹을수 없다고 생각했나요?
  2. 처음에 마법물고기에게 달라고 아내가 어부에게 시킨 것은 무엇인가요?
  3. 세번째 마법물고기를 찾아갔을 때 바다 색깔은 어떻게 변했나요?
  4. 큰집을 얻고 일주일 후에 아내가 가지고 싶어진 것은 무엇인가요?
  5. 아내가 여왕이 되고 난 후에 아내가 원한 것은 무엇인가요?
  6. 황제가 되고 싶다고 소원을 말했을 때 마법물고기는 뭐라고 말했나요?
  7. 아내가 마침내 행복하다고 말한 것은 언제 였나요?

난이도

이 책 The Fisherman and his Wife은 전체 878단어로 목표읽기시간은 7분10초 입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상급레벨의 학생들이 읽기 적당한 책입니다.
내용은 흔히 알려져 있기 때문에 단어 학습에 더 집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학습단어로는 castle, grey, cottage, emperor, fish, fisherman, house, husband, hut, palace, poor, price, purple, queen, sea, shout, sleep, think, tired, wake up, wife, world 가 있습니다.

생각해볼 거리가 많은 책이어서 참 좋은 것 같습니다.
한가지 더 제가 생각해 본 것은 왜 제목이 The Fisherman and the Magic Fish 즉 어부와 마법 물고기가 아니라 어부와 그의 와이프일까 하는 것이죠.
아마 제 짐작으로는 마법물고기는 소원을 들어주는 역할을 할 뿐 이 사건들이 일어나는 것은 아내 때문이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이 사건들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결국 행복을 찾게 되는 것도 큰집을 주는 마법물고기가 아니라 아내의 마음에 달려있었으니까 그랬던 것 아닐까요?

오늘은 Sue Arengo 의 The Fisherman and his Wife를 리뷰했습니다. The Biggest Fish 이나 Bert and the Burglar 도 한번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