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 부정사가 형용사처럼 쓰이는 경우 [Useful Easy Grammar] 영어표현 – Owl at Home

안녕하세요. 오늘은 to 부정사가 형용사처럼 쓰이는 경우에 대해서 Owl at Home 에서 찾아서 살펴봅니다.

to 부정사가 형용사처럼 쓰이는 경우

to 부정사는 명사, 형용사, 부사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정할수 없다는 뜻의 부정사라는 이름이 붙은 것입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경우를 살펴 보는데요.
형용사의 쓰임은 명사를 꾸며 주는 것입니다. 영어에서는 주로 명사 앞에서 꾸며 줍니다. 예를 들면 a yellow duck 과 같이 쓰이는 경우이죠.
하지만 to 부정사가 형용사처럼 쓰이면 명사 뒤에서 꾸며줍니다.

  • something to drink – 마실 어떤 것

page 42에 to 부정사가 형용사처럼 쓰이는 예가 나옵니다.

When Owl was downstairs he said, “I wonder how my upstairs is?”
When Owl was upstairs he said,
“I wonder how my downstairs is getting along?
I am always missing one place or the other.
There must be a way,” said Owl, “to be upstairs and to be downstairs at the same time.”

Owl이 아래 층에 있을 때 그가 말했다. “위층이 어떤지 궁금한걸?”
그가 위층에 있을때 말했다. “아래층이 잘 지내는지 궁금한걸?
나는 항상 다른 곳을 그리워해.
아마도 위층에 있으면서 아래층에 있을 방법이 있을 거야.” 부엉이가 말했다.

page 42, Owl at Home

이 경우에는 said Owl이 말중간에 끼여 들어와서 다른 문장인 것 처럼 보이지만 원래는

  •  There must be a way to be upstairs and to be downstairs at the same time.

와 같은 문장으로 to be upstairs와 to be downstairs가 같이 방법이라는 뜻의 a way를 꾸며주는 형태입니다. 그래서 위층에 있으면서 아래층에 있을 방법으로 해석이 됩니다.

to 부정사가 형용사처럼
Photo by Pixabay on Pexels.com

두번째 예문

to 부정사가 형용사처럼 쓰이는 두번째 예는 page 57에 나옵니다.

There was the moon coming right along with him.
“Dear moon,” said Owl, “you really must not come home with me.
My house is small.
You would not fit through the door.
And I have nothing to give you for supper.”
Owl kept on walking.

그를 따라오는 달이 있었다.
“친애하는 달님,” Owl이 말했다. “당신은 정말 나를 따라서 집에 와서는 안되요.
내 집은 작고.
당신은 문을 통과하지 못할 거에요.
그리고 나는 당신에에 저녁식사로 줄 것이 없어요.”
Owl은 계속 걸어갔다.

page 57, Owl at Home

이 문장에서 to give가 nothing을 수식해서 ‘줄 아무것도 없다’의 뜻이 됩니다.

주의해야할 경우

to 부정사가 형용사처럼 쓰이는 용법은 일반적으로 명사 뒤에 to 부정사가 나오기 때문에 찾기가 쉬운 편이지만 간혹 앞에 나온 명사가 전혀 상관 없는 경우도 있으니까 해석을 먼저 해보고 말이 부드럽게 연결이 되는지 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 I had to run to the office not to be late.
    나는 늦지않기 위해서 사무실로 뛰어가야만 했다.

이 경우는 the office를 not to be late이 수식해서 ‘늦지 않을 사무실’로 해석하면 안됩니다. ‘~하기 위해서’의 뜻을 가지는 부사적용법으로 봐야하는 것이죠.

오늘은 to 부정사가 형용사처럼 쓰이는 경우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 책에서 두드리다에 관련한 표현 을 알고 싶으시면 링크를 클릭하세요. 저자 Arnold Lobel의 다른 책을 원하시면 링크를 따라가보세요. 좋아요와 팔로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