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Jake Drake Bully Buster [Delightful, not too Easy Reading] 챕터북 G3

Jake Drake Bully Buster

제목: Jake Drake Bully Buster
저자: Andrew Clements
출판사: Aladdin Paperbacks
Lexile: 650L
AR: 3.5
단어수: 8844

저자

Jake Drake Bully BusterFrindle로 유명한 Andrew Clements 의 작품입니다. 일전에 리뷰했던 Ringo Saves the DayBrave Norman도 Andrew Clements의 작품이죠.
이 작가는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들의 세세하고 심리적인 면까지 잘 표현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Bully

이 책에서는 학교에서 일어나는 괴롭힘, 왕따 같은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는 집단으로 한명을 괴롭히거나 따돌리는 것이 아니라 Bully라고 일반적으로 표현되는 ‘괴롭히는 아이’와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의 1대1 관계를 이야기하고 있어서 요즘 일어나는 왕따 문제하고는 양상이 좀 다르긴 합니다.
말이 나온김에, Bully는 정확히 표현되는 우리말을 찾기가 좀 곤란합니다.
심술꾼으로 번역하기에는 bully 쪽이 좀 더 괴롭힘의 강도가 센 것 같구요. 양아치나 불량배로 표현하기에는 뭔가 너무 범죄와 연관되어 있는 것 같이 보이기 때문에  그렇게 표현하기는 어렵죠.
심술꾼과 양아치 사이에 있는 못살게 구는 사람 정도로 정의하고 그냥 bully라는 표현을 쓰기로 하겠습니다.

Jake Drake Bully Buster

Jake Drake는 스스로를 bully magnet(bully들을 끌어모으는 자석)이라고 부를 만큼 bully들이 잘 들러붙습니다.
그는 스스로 bully에 대한 이론까지 세워 놨습니다. Bully가 대상으로 삼는 아이들의 특징이라던지 어떻게 그들은 대상을 찾아내는지까지 자신만의 이론 같은 것이 있습니다.
2학년때 까지 그의 삶은 Bully가 꼬이는 삶이었기에 그는 bully에 대해서 너무 잘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어린이집에서부터 유치원 초등학교에 들어오기 까지 매년 새로운 bully가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2학년에 되서 그는 진정한 bully를 만나게 됩니다. 그는 전학온 첫날부터 Jake를 희생물로 삼고 괴롭히기 시작했죠.
더군다나 그는 같은 동네에 길 모퉁이만 돌면 있는 집에 이사온 것입니다.

통학버스

Jake Drake Bully Buster
Photo by Louis on Pexels.com

그 후로 그의 학교 생활은 엉망진창이 되어버립니다. 통학버스를 타고 학교 가는 때부터 다시 학교가 끝나고  다시 통학버스타고 집에 돌아오기까지 Link의 지능적인 괴롭힘은 끝도 없이 이어졌죠.
이런 스트레스는 Jake가 자신의 동생인 Abby를 괴롭히게 만듭니다.
Bully가 전염된 것이죠. 책에서는 이것을 bullyitis 라고 부르는데 –itis 가 붙으면 ~열, ~광로 끝나는 병의 이름과  같이 쓰입니다.
말하자면 불리열, 이나 심술꾼열 정도로 부를수 있겠네요. 이 사건을 통해서 그는 자신이 Abby를 괴롭힌 것에대해 죄책감을 느끼고 그러고 싶지 않아 하는 것처럼 bully들도 내면에 어딘가는 자신이 누군가를 괴롭히는 것을 싫어하지 않을 까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Jake는 Link가 하는 모든 괴롭힘을 cool 하게 받아 넘기기로 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이 끝까지 효과적일 수 있을까요?
결국 Link의 괴롭힘을 못참는 한계점에 도달하는 사건이 생깁니다.

내면의 진짜 얼굴

다음으로 일어난 말도 안되는 상황은 Jake가 Link와 같이 발표를 준비하게 되었다는 것이죠. 같이 자료도 준비하고 발표도 연습해야 하는데, 그와 같이 있어야하는 시간이 Jake에게는 끔찍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Link의 집에서 Jake는 그의 다른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는 누나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있었고, 학교에서와는 달리 모형 조립을 잘하는 평범한 소년이었습니다. 그리고 남들 앞에서 발표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었습니다.
결국 이 둘은 같이 인디언 마을 모형을 만들면서 친구가 됩니다. Link 내면의 진짜 얼굴 을 보게 된 것이죠.

난이도

이 책 Jake Drake, Bully Buster 은 전체 8844 단어로 초등학교 고학년이나 중학생 이상이 아니라면 읽기 어려운 책입니다.
또한 어려운 표현이나 단어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소리내서 읽기가 충분히 연습이 된 상급레벨의 학생이 읽기에 적당한 책입니다.
이 정도 책은 소리를 내지 않고 2-3일에 나눠서 한번을 읽는 정도로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고 어려운 어휘에대한 학습과 이해도 점검을 반드시 실시해서 놓치고 있는 표현이나 어휘를 다잡아 나가야 합니다.

이해도 점검

Jake Drake, Bully Buster 의 이해도 점검 포인트를 정리해보면요.

  1. 어떻게 Jake와 Pete는 Thompson의 바지가 두벌이라는 것을 알아 냈을까요?
  2. Jake가 bully들을 다루는 첫번째 규칙은 무엇일까요?
  3. 왜 Jake는 자신을 bully-magnet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이유를 나열해 봅시다.
  4. 어떻게 Jake는 Link가 bully라는 것을 보자마자 알았을 까요?
  5. Bully에 대한 두번째 규칙은 무엇인가요?
  6. Link가 전학온 첫 날 Jake를 더 나쁜 상황으로 만든 것은 무엇인가요?
  7. Link가 Jake를 괴롭힌 것을 나열해 봅시다.
  8. Abby를 괴롭히고 나서 Jake가 깨달은 것은 무엇인가요?
  9. Abby로부터 얻은 아이디어는 무엇인가요?
  10. 왜 Jake는 교장선생님 방에 불려 갔을까요?
  11. 왜 Jake는 Link와 싸우고 싶지 않았을 까요?
  12. Link가 더 이상 bully 짓을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Jake가 무엇을 해야한다고 생각했나요?
  13. 링크와 같이 리포트를 만들어야 했을 때 Jake는 어떻게 Link에게 쏘아붙였나요?
  14. Link의 집에 갔을 때, 무슨일이 있었나요?
  15. 왜 Link는 발표날에 두려워하고 있었나요?
  16. 어떻게 bully들이 괴롭히는 것을 시작했을 때 Jake는 그것을 더 이상 지속되지 않도록 만들었나요?

제가 이 책 Jake Drake, Bully Buster 에서 좋아하는 부분은 Jake가 Link를 때리고 교장 선생님 방에 불려간 부분입니다. 자신을 괴롭히는 Link에 대해서 일러바치지 않고 교장 선생님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선에서 그리고 사실인 부분만을 골라서 그가 Link를 때린 이유를 설명 하죠. 머리 속에서 복잡한 생각이 마구 지나가는 것을 잘 묘사하고 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 나이의 소년들의 마음도 잘 표현하고 있구요.

오늘은 Andrew Clements 의 Jake Drake, Bully Buster를 리뷰했습니다. 이 글이 마음에 드시면 좋아요와 팔로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Jake Drake Bully Buster [Delightful, not too Easy Reading] 챕터북 G3”의 1개의 댓글

  1. 핑백: 일진 영어 원서 추천 2 : Bullies in the Chapter Books 2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Optimized by Optimo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