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ba Yaga The Flying Witch
book review G2+ 스토리북 영어원서

Baba Yaga, the Flying Witch [Delightful, not so Easy Reading] 영어원서 G2

영어원서 G2: Baba Yaga, the Flying Witch
저자: Susanna Davidson
출판사: Usborne First Reading
Lexile: 470L
AR: 2.8
단어수: 903

 Baba Yaga, 러시아 마녀

저는 러시아의 마녀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이 책이 처음입니다. 뭔가 다른 것이 있을까 했는데, 기본적으로 같은 부분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아이들을 잡아먹는 다는 것이죠. 그 밖의 것들은 다른 유럽의 마녀들과 많이 다른데요.
첫번째로 그녀의 집은 다리가 달려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인이 오기 전까지는 다리를 쭉펴고 아무도 들어오지 못하게 하죠. 주인이 오면 다리를 구부리고 들어올수 있게 해줍니다.
두번째는 마녀가 빗자루를 타고 날아다니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러시아의 마녀는 마법 솥을 타고 날아다닙니다. 사실 날아다닌다는 표현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마녀는 긴 지팡이 같은 스푼으로 땅을 밀고 빗자루로 땅위에 있는 것들을  쓸어내면서 다닙니다. 아마도 마법 냄비는 공중에 가만히 살짝 떠있어서 스푼으로 밀면서 가는 길에 걸리적거리는 것을 밀어내는 것 같은데요. 독특한 방법이긴 하지만 다니기 무척 힘들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Baba Yaga, the Flying Witch
Photo by Pixabay on Pexels.com

비슷한 설정                                          

이 영어원서 Baba Yaga, the Flying Witch 에서도 다른 동화와 비슷한 설정이 나오는데요. 아빠가 재혼을 하고 새 엄마가 아이를 곤경에 빠트리는 것이죠. 아이는 동물들에게 도움을 받아서 마녀에게서 도망쳐나오고 집에 무사히 도착합니다. 그리고 새 엄마는 쫓겨나게 되는 설정입니다.
주인공 Tasha는 엄마가 죽고 들어온 새 엄마가 그녀를 마녀에게로 보냅니다. 실과 바늘을 얻어오라는 것이었죠. 하지만 그녀에게는 비장의 무기가 있었습니다.

비장의 무기와 조력자들

그 비장의 무기는 친엄마가 죽으면서 준 인형이었습니다. 그 인형에게 먹을 것과 물을 주면 인형이 소녀를 도와주는 것이죠. 그리고 두마리의 동물이 Tasha의 탈출을 도와주는 데요. 마녀의 집에 있던 고양이와 개 입니다.
이들은 마녀를 오랫동안 섬겼는데, 사실 마녀는 그들에게 먹을 것을 주지 않았던 것이죠. Tasha가 준 햄과 빵을 먹을 고양이와 개는 마녀를 배신하고 Tasha를 도와 줍니다.

Tasha가 도망치는 부분이 제일 흥미진진한 부분인데요. 고양이가 준 손거울과 머리빗이 도망치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직접 읽어보시면 다른 동화들과 다른 재미를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평범한 마법 물건들

Baba Yaga, the Flying Witch의 또 다른 특징은 마법의 힘을 가진 물건들이 평범한 것들이라는 점입니다. 다른 동화나 신화의 이야기에는 황금 반지나 황금 양털, 황금 사과 같이 쉽게 볼수도 없는 것들이 마법의 힘을 가진 물건으로 나오는데요.
이 이야기에서 나오는 것들은 평범한 물건들이 마법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음식과 물을 주면 살아나서 도움을 주는 인형도 주머니속에 넣어다닐 정도의 작은 평범한 인형이구요.
마녀에 대항하기 위해 준비한 음식도 집안에서 흔히 볼수 있는 것들이죠.
고양이가 도망치도록 준 손거울과 머리빗도 평범한 것들입니다.
이런 설정은 북부 유럽의 동화들의 특징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Baba Yaga, the Flying Witch (영어원서 G2) 를 리뷰했습니다. 마녀의 평범한 일상에 대한 이야기를 읽고 싶으면 Winnie the Witch를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이 글은 초등저학년 영어원서 고르기에서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한번 들어가서 보시면 좋겠네요.
이 글이 마음에 드셨으면 좋아요와 팔로우를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